코막힘

홈으로_코 클리닉_코막힘

아이가 콧물과 코막힘이 있을 때


콧물은 몸에서 분비되는 점액으로 날씨가 춥거나 인후두 점막 부위에 자극을 받으면 콧속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됩니다. 아이가 콧물을 흘리면 엄마들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만 사실 콧물의 색깔과 관계없이 다른 합병증이 없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들 콧물의 원인은?

1 감기 바이러스가 원인
콧물은 아이들에게 흔히 있는 증상의 하나입니다. 이따금 나타나는 재채기와 함께 콧물을 흘리는 증상의 대부분은 감기라는 단순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입니다.
2 만성 비염, 비후성 비염, 알레르기 질환
코가 막히는 것은 감기 때문인 경우가 가장 많지만 만성비염이 있어서 주기적으로 코가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한쪽 코에서 피가 섞인 콧물이 날 때는 코내 이물질을 생각해야 하고, 코속에 혹이 있거나 비후성 비염, 비중격이 좁혀져 있는 경우, 아데노이드 등과 같이 구조적으로 폐쇄가 있는 경우에도 코막힘의 증상이 있으며 재채기와 콧물이 많이 나는 알레르기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에서든지 코가 막히면 입을 벌리고 숨을 쉬기 마련입니다. 또, 어린이의 경우는 젖이나 우유병을 빨지 못하게 되고 잠을 자지 못하고 보채게 됩니다.

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나는 이유는?

감기에 걸리면 대개 콧물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코와 부비동에 처음 감염이 되면 코는 많은 양의 맑은 점액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점액은 코와 부비동에서 바이러스를 씻겨 나가게 도와주게 됩니다. 2~3일 후 몸에서 방어작용이 일어나면 점액은 희거나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코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이 증식하게 되면, 점액은 푸른빛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경과입니다. 반드시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는 감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콧물이 보이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할까?

꼭 그렇지는 아닙니다. 약을 먹는다고 감기가 더 빨리 낳는 것은 아닙니다. 약먹으면 2주, 약 안먹으면 보름이라는 우스개가 있을 정도입니다. 다만 약을 복용하여 감기의 증세들이 약해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콧물, 기침, 열, 두통, 근육통 등이 있으면 아이는 매우 힘들어하고 잠도 잘 자지 못합니다.

약은 이러한 감기의 제증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잘 지내고, 의사의 진찰로 특별한 합병증이 없다고 하면, 약을 먹이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이가 콧물이 날 때 생활관리법

1 물을 많이 먹이세요.
콧물을 흘리고 코가 막혔을 때 물을 많이 먹이면 체내 수분이 높아지면서 콧물도 묽어져 코가 한결 편해지고 코를 풀기도 수월해집니다.
2 물티슈를 이용해 코를 풀게 하세요.
콧물이 계속 흐를 때 마른 휴지나 손수건으로 반복해 닦아주면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헐 수 있어 물티슈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코밑이 헐었다면 면봉에 바셀린을 묻혀 발라줍니다.
3 코딱지를 파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이가 손으로 코를 파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마른 코딱지를 제거하려면 면봉에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를 묻혀 콧속을 살살 문질러 줍니다.
4 마사지를 해 주세요.
코막힘이 심하거나 콧물이 날 때는 마사지를 해 주세요. 빨간 점이 있는 부분을 꾹꾹 50회 이상 눌러주세요.